The East Garden _ 내곡동 단독주택

Naegok-dong H house, 2018

‘The East Garden’

대지는 홍씨마을과 인릉산 북서측 끝자락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다. 막다른 도로 끝에 자리 잡은 덕에 인릉산의 풍성한 자연수림과 접하고 있다. 남쪽으로 산을 보고 있어 인접대지가 상대적으로 높고, 동쪽으로 편안한 지형을 갖고 있다.  동쪽에 조성될 정원은 비정형 형태로 인릉산과 연결되어 집과 인릉산을 연결한다.

 

Connection_‘집’과 ‘정원’의 연결

건축주는 넉넉한 정원이 있는 집에서 노후를 보내고자 한다. 집에서 생활의 중심을 정원에 두고자 하기에 동쪽에 위치한 정원과 집의 연결은 설계의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된다. 또한 집과 연결 방식에 따라서 정원 설계 방향이 정해지기에 다향한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대지는 막다른 도로와 인접대지 옹벽의 침범으로 정원의 규모에 비해 집과 협소하게 만나 이에대한 적절한 대안이 필요하다. 시선이 열려 수려한 인릉산과 정원을 조망할 수 있는 동쪽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지형 조정과 입체적 연결이 필요하다.

정원을 생활의 중심에 놓기 위해 정원 인접공간에 중정이 딸린 썬룸과 지하 서재 공간을 배치했다. 막다른 도로 끝에 위치한 정원은 별도 출입문을 설치하여 도로에서 바로 출입이 가능하게 했다. 방문자는 집 내부를 거치지 않고 정원을 통해 1층 썬룸으로 접근할 수 있다. 썬룸은 건축주 생활의 중심이 되는 다목적 공간으로 반(半)외부공간처럼 사용한다. 높은 천정고를 갖는 썬룸은 우리 전통건축의 사랑방과 같은 공간으로 가장 조망이 좋은 곳에 위치한다. 옆에 정원으로 연결되는 중정을 배치하여 정원과 시각적 물리적 소통을 적극적으로 하도록 했다. 지하 서재는 위요감 있는 외부공간을 통해 정원과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정원으로 열린 큰 창은 지하의 어두움과 답답함을 해결한다.

 

Courtyard_중정

중정은 썬룸과 식당을 정원과 연결시켜주는 공간으로 집의 중심(코어) 역할을 한다. 거실,썬룸, 중정, 식당, 주방은 시각적으로 열려 정원과 면한 넉넉한 공용공간이 된다. 또한 지하 계단실과 면해 지하까지 채광과 통품을 가능하게 하는 허파 역할을 한다. 중정과 썬룸은 폴딩도어가 설치되어 공간이 확장될 수 있도록 했고, 천정루버와 바닥 목재데크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확장 시 확장감을 극대화 했다. 중정은 식당과 연접하여 날씨가 좋은 날 바비큐 파티장이 된다.

Garden_정원

‘Garden’이라는 단어에서 ‘Gan’과 ‘Edn’은 각각 히브리어로 ‘둘러싼다’ ‘기쁨’이라는 어의(語意)를 가지고 있다. 이는 동양의 ‘원림(園林)’과 유사한 의미로 경계를 만들고 자연을 만들어 기쁨을 갖는 것이다. The East Garden은 전통 정원의 ‘순수함’과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움’을 주제로 조성된다.  주택 동북쪽에 위치하는 정원은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지형을 갖는다. 재해예방을 위해 단차가 심한 부분에 석축을 쌓아 안정적인 지형을 만든다. 지형을 최대한 활용하여 순환동선을 만들고 경계인 돌담장을 최대한 은폐한다. 경계부에는 비교적 높은 수목을 심어 주변 비닐하우스를 스크린하며 위요감 있는 정원의 분위기를 만든다.

중앙부 과거 지하수가 나오는 곳에 자그마한 연못을 만든다.  연못은 정원의 식생에 물을 공급하며 거울처럼 하늘을 비춘다.  주택 썬룸과 중정 앞에 위치하는 연못은 ‘땅’과 ‘하늘’을 한 면에 담아내  하늘, 땅, 자연이 하나가 되는 The East Garden의 지향점을 상징한다.  연못의 형태는 ‘땅’과 ‘하늘’의 구성으로 정원 경계가 만드는 형태, 규모와 조화되게 만든다. 주택 중정과 가까운 곳에 과실수를 충분히 배치하여 계절별로 풍성한 자연의 선물을 체감하며 정원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게 한다. 주방에서 가깝고 볕이 잘 드는 곳에 텃밭을 만들어 싱싱한 채소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한다. The East Garden의 정원은 전통정원의 ‘자연스러움’을 지향한다. 인위적인 요소를 최소화하며 수목, 땅, 물, 하늘, 돌이 스토리를 갖으며 자연의 혜택을 느끼며 지속가능한 정원이 될 수 있게 계획된다.

CONCEPT

자연과 마주하다

막다른 도로 끝에 위치한 대지는 건물에 인접하지 않은 한쪽면이 개발이 제한된 녹지에 접하고 있어 녹지의 시각적 사유화가 가능해졌다.

가족들이 가장 오랜시간 머무르는 공간인 썬룸-서재-식당을 일렬로 녹지에 면해 배치하여 외부의 시원한 조망을 내부로 끌어들이고 내 대지의 정원처럼 마주하도록 계획하였다.

디자인 프로세스

STEP1. SITE CODITION
전면도로와 약 2m 단차를 가지는 대지

STEP2. BASIC MASS
건축물 높이제한에 의한 최고 높이 8m

STEP3. CUT(Parking/Courtyard)
중정, 주차장 생성에 의한 비움

STEP4. EXTRUDE
매스의 볼륨 조정을 통해 외부정원과 면한
지하1층 서재와 2층 테라스 생성

STEP5. CONNECT&VIEW
정원을 조망할 수 있는 동쪽을 적극적으로 사용
('집'과 '정원'의 연결)
전면도로에 위치한 주출입구 이외에 정원을
통해 내부로 진입이 가능(입체적 연결)

STEP6. GARDEN
동쪽에 위치한 외부정원과 2층 옥상정원

주생활 공간의 일자 배치

정원을 생활의 중심에 놓기 위해 정원 인접공간에 중정이 딸린 썬룸과 식당, 지하 서재 공간을 일렬로 배치

중정은 썬룸과 식당을 정원과 연결시켜주는 공간으로 집의 중심(코어) 역할을 한다. 거실,썬룸, 중정, 식당, 주방은 시각적으로 열려 정원과 면한 넉넉한 공용공간이 된다. 또한 지하 계단실과 면해 지하까지 채광과 통품을 가능하게 하는 허파 역할을 한다.
1 / 3

자연과 마주하다

막다른 도로 끝에 위치한 대지는 건물에 인접하지 않은 한쪽면이 개발이 제한된 녹지에 접하고 있어 녹지의 시각적 사유화가 가능해졌다.

가족들이 가장 오랜시간 머무르는 공간인 썬룸-서재-식당을 일렬로 녹지에 면해 배치하여 외부의 시원한 조망을 내부로 끌어들이고 내 대지의 정원처럼 마주하도록 계획하였다.

PROJECT LOG

20180527

2층 가벽 형틀 공사

2층 가벽부분 형틀공사를 하였습니다. 내곡동 The East Garden은 가벽과 슬라브 레벨 단차가 많아 형틀 공사에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위주의 설계는 시공 난이도를 높이지만,  공간 활용과 전체적 완성도를 위하여 필요하기에 JHY에서는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습니다.

JHY에서는 설계,시공을 통합적으로 수행하기에 재시공 0%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526

2층 슬라브 철근공사

2층 슬라브 철근 공사를 하였습니다.  HD10 , HD13 철근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철근 간격을 꼼곰하게 확인하며 작업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525

2층 보 및 슬라브 철근공사

2층 슬라브와 보 철근공사를 했습니다. 여러 레벨의 보가 있어 덧살 및 철근 정착에 주안점을 두고 시공하였습니다.

스트럽을 꼼꼼하게 확인하며 시공하였고, 슬라브에 HD13, HD10이 사용되는 곳을 구분하여 시공하였습니다.

설비는 철근 공사 전 배관 슬리브 작업을 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524

2층 슬라브 형틀 및 철근 공사

슬라브 및 보 철근공사를 위해 크레인을 이용해 자재를 운반하였습니다. 협소한 막다른도로 사정을 고려하여 크레인을 이용하여 자재를 효율적으로 운반하였습니다.

부족한 D13 철근 4톤을 추가로 반입하여 철근 가공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전기, 통신 배관작업과 설비 슬리브 작업도 병행하였습니다.

내일부터 본격적인 슬라브 철근작업에 들어갑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523

2층 슬라브 및 보 형틀공사

2층 슬라브 및 보 형틀작업을 하였습니다. 4개의 레벨이 있어 매우 복잡한 구조입니다.

우천과 공휴일 관계로 작업을 많이 못 했습니다. 서둘러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7미터가 조금 넘는 1층 층고와 4개 레벨로 만들어지는 다양한 보의 크기와 가벽은 작업의 난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타설 시 형틀이 변형되지 않게 안전하게 작업하고 있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510

1층 형틀 및 전기,설비 배관 작업

  • 1층 외부벽체 형틀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개구부 사이즈 철저하게 확인하며 작업하였습니다.

전기,통신팀과 설비팀은 배관작업을 하였습니다.  3로 스위치가 곳곳에 있어 전개도 확인하며 빠짐없이 작업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509

1층 형틀작업 및 현장정리

1층 형틀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거푸집 제거 및 현장 정리를 병행하며 본격적인 작업 준비를 하였습니다.

외부 콘크리트 벽체는160미리 단열재 일체시공 합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504

1층 형틀 공사 및 슬라브 타설

1층 마지막 슬라브를 타설하였습니다. 주차장 상부 슬라브로 추후 조경공간으로 활용될 공간입니다. 원활한 배수를 위해서 4개의 배수구를 설치하였습니다.

슬라브 및 주차장 옹벽과 연결된 보는 주차장 최대폭을 확보하기 위해서 1미터가 넘는 와이드보로 시공되었습니다.

인접대지와의 이격거리를 확보하며 설계보다 0.8미터 이상 넓은 주차장 폭을 확보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501

1층 벽체 형틀 공사

1층 벽체 형틀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인접대지 담장의 침범으로 작업공간이 부족하여 가설팬스를 조정하며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단열재+콘크리트벽체 일체 타설을 기본으로 합니다.  인접대지 이격거리를 확인하며 최대 실내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1층 매트기초와 벽체 사이에는 차수재인 벤토실을 설치하였습니다.

인접대지 담장 벽체의 구조적 안정성을 위해서 콘크리트 옹벽 보강을 결정하였습니다.

합벽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여서 바닥 기초작업을 위한 정지작업을 진행했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426

1층 슬라브 타설

1층 슬라브 및 두 번째 매트기초 레벨을 타설하였습니다. 1층은 스킵플로어 방식으로 여러 레벨이 있어 슬라브 타설에 다소 긴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주차장 상부 정원공간을 위한 슬라브 타설을 마지막으로 1층 슬라브는 완료됩니다.

전기,통신,설비 배관 작업 후 철근 배근을 완료하였습니다. 엄격한 검사 후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424

1층 슬라브 및 LEVEL 2 매트기초 공사

1층 슬라브와 LEVEL2  매트기초 철근공사를 하였습니다.  인접대지의 침범으로 협소한 공간에서 작업해야 해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 인접대지의 지반안정을 위해서 옹벽을 추가로 계획해 처리했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416

1층 LEVEL 1 매트기초 공사

더이스트가든은 3개 레벨의 매트기초를 갖고 있어 3번에 나눠서 기초를 타설합니다. LEVEL1 기초를 위해 잡석을 200미리 두께로 충분히 깔고 계획레벨을 맞추고  버림콘크리트를 쳤습니다. 150미리 간격으로 HD19 철근을 깔고 24mpa 콘크리트를 타설해 안정적인 기초를 만들었습니다. 타설 전 옹벽 단면 등을 깨끗하게 물청소하여 재료분리를 최소화 했습니다. 이어 LEVEL2 기초작업에 들어갑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412

되메우기 공사

벤토나이트방수 공사 후 되메우기 및 잡석깔기를 했습니다. 롤러로 충분히 다지면서 되메우기를 하여 침하를 최소화했습니다. 1층에  3개 레벨이 있어 계획적인 시공이 요구되었습니다.

레벨기로 되메우기 레벨을 확인하며 잡석을 포설합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410

지하 옹벽 방수공사

벤토나이트 쉬트방수를 했습니다. 타이핀 등 요철부위를 꼼꼼히 제거하고 실리콘 보강을 하였습니다. 쉬트보호용 와셔와  전용테이프로 밀실하게 시공하고, 되메우기 시 쉬트보호 PE필름까지 추가로 시공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331

지하층 옹벽 및 벽체 콘크리트 타설

더 이스트 가든은 1층에 3개의 레벨이 있어 지하층 옹벽은 두 번에 나눠서 타설됩니다. 1차 타설 후 지하층 방수공사와 되메우기를 합니다.

1층 매트기초는 되메우기 후에 시공됩니다. 지하층 옹벽은 옹벽 월거더 하부에서 끊어져 이뤄집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330

지하옹벽 형틀 및 철근배근 공사

지하 옹벽과 내부 벽체 형틀 공사와 철근배근공사를 하였습니다.

지하 옹벽은 토압에 대응하여  두께 400미리, 철근 19미리, 콘크리트 강도 24Mpa로 시공됩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329

지하옹벽 형틀 공사

지하옹벽 형틀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지하 옹벽은 토압을 받기때문에 400미리, 300미리 두께의 벽으로 시공됩니다.

D19 철근이 들어가 지하 매트기초와 일체화됩니다. 매트기초와 옹벽 사이는 지수제로 벤토실을 설치하여 시공조인트에서 생기는 누수를 미연에 방지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321

지하층 잡석다짐 및 버림콘크리트 타설

도로를 기준으로 레벨을 보고 두께 200미리로 잡석 다짐을 하였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317

터파기

완연한 봄을 느낄 수 있는 화창한 날씨에 터파기가 진행중입니다. 터파기결과 지면 2미터 아래부터 점토지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대지는 지내력이 잘 나오는 좋은 흙이라고 합니다. 지하수도 나오지 않아 좋은 조건에서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314

규준틀 및 평탄화작업

현장에서 규준틀 작업을 위해 평탄화 작업이 한창입니다. 철거가 지난 대지는 꽤 크게 느껴집니다. 측량결과 인접대지의 담장이 대지를 많이 침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적측량에서 준 도면과 설계도면의 대지경계가 다르고 대지의 가로, 세로 비례도 달라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기존 설계대로는 이격거리에 맞지 않기때문에 현장상황에 맞추어 설계도면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20180307

철거 및 석축공사

본격적으로 철거작업과 정원조성부분 석축공사가 시작됩니다. 구옥 철거 현장의 오랜 고목들을 보니 새로운 상상을 자극합니다. 시간이 만든 나무의 표면질감은 큰 가치 없던 나무를 가치있고 매력 있게 만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롭게 신축되는 주택도 아름답게 나이들 모습을 그려봅니다.

Related Project
More Photos

내곡동 주택 착공

The East Garden_내곡동 단독주택이 착공했습니다. 1년여의 설계변경 과정 끝에 마침내 첫 삽을 떴습니다. 내곡동주택은 유려한 대지조건을 가진 집으로 서울에서 전원의 향취를 맛볼 수 있는 저택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JHY조형에서 전체시공을 진행하며 구무영 과장님이 현장소장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Related Project